아재의 금융공부

반응형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뭐든 가능한 모바일 시대이기도 하고 통장을 실제로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보니 무통장 개좌개설을 많이 하는 편인데요. 공공기관이나 거래처 등에서는 계좌번호를 알려주는 것만으로는 안되고 통장사본을 꼭 제출하라고 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이런 때에는 참 난감하죠. 계좌를 오래전에 개설한 경우에는 통장을 갱신하지 않아 오래된 건 문제가 안되지만 아예 분실하거나 어디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 될까요?

 

거래하는 은행에 가서 모바일이나 인터넷뱅킹 사이트에 화면을 캡처해서 제출할까도 생각하지만 뭔가 이건 아닐꺼같다는 생각도 들잖아요. 은행에서도 이런 경우가 많아지다 보니 통장사본을 출력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놨습니다. 밑에 캡쳐해놓은 부분을 따라 하시면 어렵지 않게 프린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제가 거래하는 은행인 신한은행입니다. 우선은 로그인을 해야겠죠. 그러고 나서 조회를 눌러보세요~

 

 

그러면 계좌조회가 뜨고 가지고 있는 통장내역이 나옵니다. 그중에 조회를 눌러주세요.

 

 

조회를 누르고 들어가시면 통장사본출력이라고 보이시죠? 국문과 영문 2종류로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짜잔~출력을 클릭하면 보고서인쇄 화면인쇄가 나오는데 전 보고서인쇄로 해봤습니다. 둘 중에 어떤 걸 하셔도 문제없을 거 같네요.

 

 

 

프린트했습니다. 이걸 제출하면 되겠죠. 이게 신한은행만 되는 게 아닐까 생각해서 우리은행에서도 한번 해봤습니다. 

 

 

 

신한은행 인터넷뱅킹에서 했던 거와 마찬가지로 로그인하시고 조회를 눌러주세요.

 

 

조금 다르지만 여기에서는 조회를 누르지 않고 계좌관리를 누르시고 통장표지출력을 바로 눌러주세요.

 

 

그랬더니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면서 통장표지출력을 또 누르게 되어 있네요.

 

내가 원하는 통장이 맞는지 확인하시고 출력하시면 되겠습니다. 귀찮게 왜 통장을 2번씩 확인하게 하는지 모르겠네요. 바로 출력화면으로 연결되도록 했어도 괜찮을 거 같은데요.

 

 

아무튼 이렇게 무사히 또 통장사본이 출력되었습니다. 이렇게 출력된 통장사본은 계좌번호 확인용이지 증명서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통장사본을 가져오라고 하는 곳에는 제출해도 되지만 증명서를 가져오라고 하는 곳에 제출하는 건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모바일앱에서도 되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우리은행은 제가 설치가 안되어 있어서 신한은행만 확인해보았습니다. 마찬가지로 계좌조회에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을 터치하면 가장 위에 통장사본 보기라고 나와서 통장사본을 다른 사람에게 보내거나 스마트폰에 저장하도록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번거롭지 않게 보낼 수 있는 '공유기능'이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

 

통장사본을 제출해야 될 때 통장이 없기도 하고 은행가서 재발급받으려면 돈도 들고 가기도 힘드니까 필요할 땐 이렇게 집에서 프린트하거나 바로 메시지로 보내주시면 되겠네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