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금융공부

반응형

은행권에서는 공인인증서를 대신하기 위해서 은행들이 모여서 만든 인증시스템이 있습니다. 뱅크사인이라는 시스템인데요. 단점이 있다면 은행권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등에서는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인데 단점은 은행권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공공기관에서 로그인으로도 쓰지 못하고 심지어 같은 그룹 계열사에서도 사용이 안돼서 이걸 쓰라고 만들어놓은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미 유명무실해졌는데 뱅크사인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3년 또는 스마트폰 교체할 때라서 받아놓았습니다.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이 1년인데 여러 은행을 쓰다 보니 타행 등록을 할 때 OTP까지 동시에 날아가버리니 1가지 인증방법을 예비로 더 받아놓은 상태입니다. 지금 은행권마다 자체 인증서를 다시 만들고 있는 분위기인데 은행권은 이런 식으로 시작했다가 금방 접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 인증서도 받고 싶은 생각이 안 드네요.

 

어쨌든 아직까지 뱅크사인은 인터넷뱅킹에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로그인하는 방법은 쉬운데 뱅크사인을 KB국민은행에 뱅크사인을 등록하는 방법이 어렵습니다. 처음부터 국민은행에서 뱅크사인을 발급받았다면 알 수 있겠지만 전 신한은행에서 뱅크사인을 처음 등록하고 추가로 KB국민은행을 등록하려고 하니 홈페이지에서도 안되고 KB스타뱅킹에서도 하는 방법이 없더군요.

 

 

 

뱅크사인 등록방법

유일한 등록방법은 스마트폰에서 'KB스타뱅킹 미니'를 다운받아서 뱅크사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타뱅킹미니 실행 - 인증센터 - 뱅크사인

 

 

 

이용신청 - 약관동의

 

 

 

동의 - 본인인증

 

 

 

뱅크사인 비밀번호 혹은 지문으로 인증

 

 

 

이제 국민은행에도 뱅크사인이 등록되었습니다. 근데 정말로 뱅크사인은 이미 버린 자식이 되어버려서 조만간 없어질 거 같습니다. 다음에 공인인증서가 만료되었을 때 인터넷뱅킹에 로그인하는 방법으로 사용하게 될 거 같네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