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금융공부

반응형

요즘에는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태아보험을 가입하시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아는데요. 저희는 난임으로 인해서 시험관으로 임신을 했다 보니 태아보험 가입이 안돼서, 태어나자마자 어린이보험을 가입했어요. 근데 가입하면서 크게 생각을 안 하고 제가 계약자, 아이가 피보험자로 가입했어요. 그러다가 경제권을 와이프가 가지고 있어서 와이프 통장에서 보험비가 빠져나가도록 변경을 했죠. 이러다 보니 뭔가 관리하기가 힘든 거예요. 그래서 이번에 그냥 계약자를 와이프로 넘기려고 고객센터에 변경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우선 평일에 이동하기가 쉽지 않으니 인터넷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고객센터에 먼저 알아봤지만 보험계약의 권한을 위임하는 것이다보니 전화, 온라인으로는 처리가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보험 계약자 변경을 하려면 가까운 지점을 찾아가야 됩니다.

 

그럼 필요서류는 뭐가 있을까요? 상황에 따라 필요서류가 달라져서 밑에서 하나하나 정리하겠습니다. 

 

Photo by Felipe Salgado on Unsplash

 

 

변경 전, 후 계약자 함께 지점 방문 시

1. 변경 전, 후 계약자 신분증

 

- 저와 와이프가 같이 지점으로 방문할 때에는 신분증만 준비해서 가면 됩니다. 신분증이야 평소에 들고 다니고 있으니 그냥 가면 되겠네요. ㅎㅎ

 

 

 

변경 전 계약자만 지점 방문 시

1.변경 전 계약자 신분증
2.변경 후 계약자 신분증
3.변경 후 계약자 인감증명서[발급3개월이내] + 인감도장 + 연락처

– 인감증명서 여백에[사용용도 : 계약자변경용 / 증권번호 기재]

  ※ 업무 처리전 센터 창구에서 변경후 계약자분과 통화 필요

 

- 만약에 와이프는 안 가고 저만 갈 경우에는 제 신분증, 와이프의 신분증,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연락처를 준비해서 가야 되고, 창구직원이 와이프와 통화해서 확인하고 나서야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변경 후 계약자 지점 방문 시

1. 변경 전 계약자 인감증명서 [발급3개월이내] + 인감도장 + 연락처

– 인감증명서 여백에[사용용도 : 계약자변경용 / 증권번호 기재]

※ 업무 처리전 센터 창구에서 변경전 계약자분과 통화 필요

2. 변경 후 계약자 신분증

 

- 만약에 제가 안 가고 와이프만 갈 경우에는 와이프의 신분증, 저의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연락처를 준비해서 가야 되고, 창구직원이 저와 통화해서 확인하고 나서야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두 분 중에 한 분만 가셨을 때는 서류 준비하는 게 귀찮아서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그냥 같이 가시는 게 오히려 편하지 않나 생각되네요. 서류 준비해서 갔다가도 배우자하고 통화가 안됐을 경우에는 통화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될 수도 있으니까요. 처음부터 와이프로 했으면 이럴 일도 없었는데 아무 생각 없이 제 이름으로 했어요 ㅠㅠ 한분만 가셔야 되는 분들은 서류 준비 잘하셔서 처리하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