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금융공부

반응형

전 키움증권의 HTS 영웅문을 많이 쓰는데, 체결창을 보고 있다가 거래량이 몰리면 순간적으로 큰 거래량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결창을 꼭 봐야되는 건 아니지만 거래량을 확인해야 되는 때도 있습니다. 근데 1,1,1이나 2,2,2,2등 소량으로 체결창을 더럽히는 경우가 꽤 자주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거래량이 작은 것들은 그냥 넘어가도 되지만 그보다 중요한 거래량을 놓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영웅문 체결창 동일시간
영웅문 체결창 동일시간

위의 이미지같이 거래가 터지면서 1초에 체결창을 꽉채우는 경우에는 눈이 따라갈수가 없습니다. 동체시력이 좋은 분들은 따라갈 수 있으려나요? 거래량이 터지는 시점에는 거래수량 1,2나 10~20만원이하의 거래량을 볼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거래량을 보여주지 않도록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유익합니다.

 

영웅문 체결창 설정

 

체결창에 보면 체결량과 순간거래량을 설정할 수 있는 체결창이 있습니다. 모든 체결창이 다 이런 지원을 하는 건 아니라서 우선 설정이 가능한 체결창을 띄우세요. 그리고 체결량과 순간거래에 원하시는 설정을 하고 적용을 누르면 끝입니다. 평상시에는 상관없을 수도 있지만 거래량이 몰리는 주식을 볼 때는 필수로 설정해야 합니다.

 

영웅문 체결창 동일시간
영웅문 체결창 설정

우선 체결량 20주가 넘는 거래만 나오게 설정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 거래량이 또 나오게 되면 보이지 않아야 되는 6,904주 매도거래가 몇 칸정도가 더 위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사라질 때까지 잠시의 시간을 더 벌었습니다. 위의 상황은 거래량이 그렇게 많지 않은 상황이라 20정도만 설정해도 충분했습니다. 그러나 거래량이 많은 종목을 볼 때는 그때마다 조금씩 조정을 해줘야 쾌적하게 체결창을 볼 수 있습니다. 

 

주식은 대응이라는 말이 있듯이 체결창도 종목에 따라서 변경해주는 게 좋습니다. 거래량이 적은 종목은 10~20주의 거래량도 많다고 할 수 있고 거래량이 많은 종목은 100주도 거래량이 작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래량과 주식가격, 순간거래금액에 따라 적절하게 변경하시면서 이용하시면 되겠네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